혼란
서비스 이전한다고 하니 그래도 가지말라고 잡는 사람이 있긴 했다.
그 덕분에 다시 증인 순위가 20위가 됐지만... 스팀에서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을지 혼란스럽다.
사실 스팀에서 외톨이 느낌이다. 고래도 아니고 재단의 지원도 받지 못하고, 증인들도 관심없고, 커뮤니티에서도 별 관심없고. (물론 소수가 관심을 갖고 응원해 주고 있지만 서비스를 계속하기엔 부족하다)
서비스가 별로라서 그럴 수 있으나, 외톨이 느낌이 나는 건 어쩔 수 없다.
그래도 의지할 곳은 커뮤니티라고 생각했는데 이번 사태를 겪으며 의지하기 어려웠다. 아니의지를 기대할 수 조차 없었다. 대부분 자산의 글을 쓰고 끝이었다. 이런 곳에서 임대 사비스가 아닌 서비스를 하는 것은 무리다.
또 지금 누군가의 도움으로 20위 증인이 되었지만 금새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나를 증인 순위에서 끌어내리려고 애쓰는 조직이 있기 때문이다. 수익율을 미끼로 증인보팅 프락시를 요청하는데 거기에 대부분 넘어간다.
아마 증인보팅의 중요성을 몰라서 작은 수익율과 맞바꾸는 것일 것이다. 그걸 이용해 먹는 그 조직도 어이없다. 더군다나 바지증인들에게 까지 일부러 투표를 해서 열심히 개발하는 개발팀의 순위를 낮추는 행위도 서슴치 않고 있다.
이런 조직에 임대를 맡기고 나몰라하는 커뮤니티에게도 힘빠진다.
내가 뭣 때문에 이런 곳에서 서비스를 해야하는지 모르겠다. 나 말고도 여러 증인들이 불만이 많다. 그런 증인들이 나를 도우려 한다.
그 중 한 증인이 왜 우리가 그만두냐고 물어본다. 그만둘 사람은 바지 증인이고 증인을 정치적 수단으로 사용하는 자들이라고!
난 아직 혼란스럽다. 서비스가 잘 되어 사용자들이 많아지고 내가 기획하는 것들을 달성할 수 있는 곳에서 개발하면 되는데, 간다고 잡으니 조금 망설여진다.
내가 본보기가 되고 싶었다. 증인도, 고래도, 사용자도 지금과 같이 행동하면 개발자는 다 떠날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Posted through the ECble app (https://ecble.etain.club)
Thank you, friend!
I'm @steem.history, who is steem witness.
Thank you for witnessvoting for me.
please click it!
(Go to https://steemit.com/~witnesses and type fbslo at the bottom of the page)
The weight is reduced because of the lack of Voting Power. If you vote for me as a witness, you can get my little vote.
천천히 느릿하게 가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ㅠㅠ
스파가 낮아 도움은 안 되지만 응원하고 있습니다. 힘내시기 바랍니다.
세상에 쉬운 일이 없는 것 같습니다. ㅠㅠ
한주 행복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작금의 사태를 겪으며 저도 이타인님 고민을 다는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썩어도 너무 썩은 세력 주체와 추종자들을 보며 혀를 내두르게 되더군요..이런 힘든 여건에서 힘을 실어주진 못하고 오히려 눈앞의 헛된 수익에 정신이 팔려 눈과 귀를 닫은 유저들과 커뮤니티에 실망도 큽니다. 스팀은 이미 늦어버린 걸지도 모릅니다.
이타인님을 지지하는 입장에서 스팀에서 개발을 계속해주시기를 바라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다른곳에서 음해세력의 훼방 없이 마음편히 개발에 전념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최종 결정은 이타인님께서 하시겠지만 저는 어느 선택을 하시던 응원하겠습니다. :)
어떤 심정이실지 정말 충분히 공감이 됩니다. 재단이나 다른 증인팀들과 이야기를 여러 번 해봤으나, 증인 투표라는 것도 정치이다보니 기존에 고착화되어 있는 판(?)을 뒤바꾸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더라구요. 기준이나 원칙이 없이 증인 투표를 하는 곳에 계속해서 힘이 실리고 무언가를 빌드하고 있는 개발자들을 계속해서 외면한다면, 스팀은 결국 최소 비용으로 그냥 운영하고 있는 껍데기들만 남아있게 되겠죠.
지난 몇 년 동안 활발하게 활동하는 증인팀들이 TOP20에 들어올 수 있도록 명확한 기준을 세우고, 원칙에 따라 투표하고, 정말 많은 노력을 했으나 다른 보팅풀로 프록시가 많이 빠지면서 이마저도 여의치가 않은 상황입니다. 언젠가는 저희도 포기를 해야되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으나, 그 때까지는 여러가지 해결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보려고 합니다.
우려하던 최악의 상황들이 하나둘씩 터지는 것 같고 계속해서 힘 빠지는 일들만 발생하고 있는 것 같긴 하지만 응원하는 분들도 많다는 걸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임대받아서 누군가에게 증인보팅몰빵하는경우도 있을거라고봅니다..너무 눈에보이는 뻔한,,,증인이 증인다워야 증인일텐데..스팀은 스파가 권력이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