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거래... 그리고 거래 취소

얼마전 구매한 SSG 유니폼을 중고거래를 위해 판매글을 올렸습니다.

그러자 바로 연락이 왔습니다. 저는 좋아서 바로 답장을 해 드렸고 글을 올린지 5분 만에 거래가 성사되었습니다.

구매자분께서는 지금 일하는 중이라 저녁에 입금하겠다고 하셔서 그러라고 하셨죠.

그런데... 뭔가 찝찝함을 떨쳐버릴수가 없더군요.

그러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당했다는 3자 거래 사기에 대한 글이 생각났습니다.

3자 거래 사기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1)판매자
(2)구매자
(3)사기꾼

이렇게 3명이 있다고 하면

  • (1)판매자가 판매글을 올립니다.

  • (3) 사기꾼이 (1)판매자에게 구매할 것 처럼 연락을 해서 계좌번호를 받습니다.

  • 그 후 (3)사기꾼은 아무것도 모르는 (2)구매자를 물색하여 찾아냅니다. 마치 자기가 판매자인 것처럼요. 보통 구매게시판을 물색하거나 아니면 자기가 판매글을 올립니다

  • 구매자를 찾으면 사기꾼은 (2)구매자에게 (1)판매자의 계좌번호를 알려주고 입금을 시킵니다.
    (1)판매자 입장에서는 (3)사기꾼과 연락 중이니 당연히 (3)사기꾼이 입금한 줄 알겠죠.

  • 입금이 되면 (3)사기꾼은 (1)판매자에게 자신의 주소를 알려주면서 택배로 보내달라고 합니다. (1)판매자는 아무 의심없이 택배를 보냅니다.

이런 사기 방식을 3자거래사기라고 합니다.

(1)판매자는 돈을 받고 택배를 보냈으니 아무 걱정이 없지만
(2)구매자는 돈을 보냈는데 물건이 안오니 사기로 신고를 합니다. 그리고 자기가 입금한 사기꾼(이라고 생각한)의 계좌에 거래정지 신청을 하죠.

이렇게 되면 (1) 판매자의 해당 계좌만이 아니라 모든 비대면 금융거래가 막힌다고 들었습니다. 근데 이걸 해명하는 것도 쉽지 않아서 한번 당하면 엄청 고생을 한다고 하더군요.

제가 의심을 하게 된 포인트는

문자는 지금 주고 받는 사람이 송금은 일하니 저녁에 해주겠다?

의심을 해보자면 그 사이에 사기 대상을 물색해서 거래를 성사시키려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바로 다시 몇시까지 입금할 수 있냐고 물었더니 또 대답이 옵니다.

저녁에 입금해 드릴게요.

나쁜 사람이 아닐 수도 있지만 제가 굳이 리스크를 안고 거래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이 들어서 바로 거래취소를 했습니다.

그냥 당근으로 거래해야 겠어요.

요즘 당근 직거래에서도 3자 거래 사기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절대 미리 계좌번호를 알려주거나 미리 입금하지 말고 무조건 만난 자리에서 입금해 주라고 하더군요.

점점 신용 거래가 힘들어 지는 것 같습니다ㅠ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default.jpg

점점 살기가 힘들어서 그러나
사기꾼들이 의외로 많네요.

당근 거래 사기는 저도 듣고 깜놀했습니다.. 먹고 살기 힘들어서 그런가 싶다가도 쉽게 돈벌려서 하는 것 같기도 하네요 ㅠ

 4 years ago 

헉 그런게 있군요. 무섭네요ㅠ 저도 주의해야겠어요.

요즘 특히나 한정판 상품들만 노리고 사기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