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데자뷰, 좋은 증인 그리고 프록시 셀프보팅steemCreated with Sketch.

in #aaa11 months ago (edited)

어제 에이블 운영위원에서 스스로 탈퇴했습니다.어제 운영위원으로 초대 받았었습니다. 잠깐 얘기해보니 가는 방향이 다른것 같더군요. 운영위원 조건이 임대와 프록시였는데 초창기부터 임대와 프록시를 했었는데 어제서야 운영위원이되었었습니다. 아마 안맞을걸 예상하셨을수도...
임대철회와 프록시 철회도 할 예정입니다. 저와는 맞지 않는듯합니다.에이블도 앞으로 운영위원회가 좋은 길을 갈거라 생각합니다. 저의 에이블 지분은 에이블에 기부하겠습니다. 기부는 안받는다고하네요.
저는 에이블도 업뷰와도 관련이 없습니다. 그냥 스티미언입니다.

우선 나는 왜 에이블에 임대와 프록시를 설정했는가 입니다.

업뷰는 지금 스팀잇에 기여도가 가장큰 팀중에 하나입니다. 메인증인으로서의 자격은 충분합니다. 저도 프록시 설정 이전에 제 의지로 업뷰증인에 투표 했었습니다.
업뷰가 독점적으로 많은 임대를 받는것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너무많으니 서브로 작은팀들이 임대서비스를 할수 있게 했으면 좋지 않았을까 아쉽기는합니다.

업뷰가 프록시를 모을때 저는 반대 했었습니다. 의도는 좋지만 모양새가 안좋기 때문입니다. SCT 팀이 프록시를 모아서 증인을 포기한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프록시로 셀프 보팅하는 것 처럼 보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바지 증인을 없앤다는 장점도 있겠지만 셀프 보팅은 아니라고 봤습니다.

저는 프록시때 스파의3/4을 파워 다운 했습니다. 뭐 결과적으로 400~700원에 스팀팔아서 트론 사서 전화위복이기는 합니다.

프록시로 권력을 독점적으로 휘두르면 괴물이 될수도 있습니다. 업뷰가 망가지길 원치는 않습니다. 권력에는 의무도 따르고요.

에이블에 프록시를 설정했던건 어느정도 견제를 해주길 바랬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실망이죠.

에이블에 스파를 임대한건 수수료가 낮기 때문이 아닙니다. 업뷰의 수수료가 높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랬다면 이전 다른 보팅풀을 제치고 이리 성장하지 못했을겁니다. 반박시 당신 말이 맞습니다.
에이블은 지분으로 주주가 된다고 했습니다. 제가 원하던 그림입니다.업뷰는 그냥 서비스이지만 에이블은 같이 성장의 과실을 나누는 그런 것이라 생각했습니다.이럴테면 DAO같은 게 나올수도 있겠다...

에이블 프록시 셀프보팅 뭐가 문제인가?

업뷰 프록시도 아마 셀프보팅을 하고 있을듯합니다. 업뷰팀자체가 역량이 충분하니 기준을 넘칠테고, 투표안할이유는 없어보이니 아마 셀프보팅했다고 추측합니다.

이번에 문제의 시발점인 에이블 프록시 이타인 증인을 보팅하지 않고 아고라만 보팅했다는 것인데요.
왜 보팅에서 배제했는가가 관심을두던데 저는 왜 두 개인증인에게 투표했는가 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업뷰야 원래 개인팀이라고 보고 에이블은 주주라고 하지 않았나요? 에이블이 개인겁니까? 프록시도 당연 주주 모두의것입니다.

왜 창업자 둘이서 셀프 보팅을 했을까요? 저는 이부분이 배임이라 생각합니다. 주주의 뜻에 반해서 개인 이득으로 투표한 행위입니다. 아니면 에이블이 주주들의것이아닌 개인것이거나요.
사실 개발자에게 지원을 하겟다고 프록시로 투표햇으면 에이블로 자금을 귀속 시켰다가 개발 비용으로 주는게 맞습니다.아니면 에이블프록시와 무관하게 스스로의 힘으로 메인증인이 되던가요.

더 이상한건 업뷰프록시에서 다시 이타인증인을 투표했다는겁니다. 기준따라 한다면서요.ㅋㅋㅋ
기준이 갑자기 바뀌었나요?

아니라고 하네요. 기준을 바꾸지는 않는모양입니다. 기준이외의 캐스팅보트를 하는 다른 자율계정이 존재하나 보네요. 이게 뭘의미하는지 모르겠네요.

좋은글, 좋은증인

좋은글 논란을 일으킨 셀프보팅이 아이러니하게 또 좋은증인 프록시 셀프보팅과 겹쳐집니다.결국 6.77%의 시뇨리지 인플레이션을 서로 먹겠다는 싸움입니다. 증인이아니라서 이번논란에 당사자는 아니라는 차이가 있겠네요.

좋은글이라는게 명확하게 기준을 내릴수 있던가요? 좋은 증인은 어떤가요? 개인마다 생각하는 기준이 다르다 생각합니다. 개발자는 좋은 증인이다 이 명제에 무조건 동의해하는겁니까?
좋은글쓰는 전문작가는 보팅받아야 한다 그래야 스팀잇의 가치가 올라간다 .. 개발자가 개발해야 스팀잇의 가치가 올라간다.. 뭐 맞습니다.

좋은글을 쓰서 보팅받아서 전부다 파는 스티미언이 과연 도움이 될것인지 개발해서 받은 스팀을 다 파는 개발자가 좋은 증인인지 의문입니다.

개인적인 좋은 증인

1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증인
2 커뮤니티에 분배하는 증인

개발자는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증인중하나입니다. 시드노드를 돌리든 키체인같은 공익 적인 개발 유지보수 보스를 하던지요. 커뮤니티에 기여하지 않는 개인적인 개발을 하는사람이라면 굳이 증인자격이 있다고 보이지 않습니다.

양성화

보팅풀은 궁극적으로 셀프 보팅입니다. 보팅풀이 셀프보팅을 워싱해서 양성화 했듯이 이제는 증인투표의 매표행위가 양성화 되어야할 단계가 아닌가 싶습니다.
좋던 싫던 프록시의 셀프보팅이나 혹은 하이브의 예전 증인 카르텔같이 비춰질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차라리 트론처럼 증인투표에 보상하는게 맞다고 보여집니다. 커뮤니티가 증인이되고 커뮤니티에서 필요한걸 개발하는것도 괜찮다고 보여집니다.

프록시로 바지증인을 없앴는지는 모르지만 크게 바뀐건 못느낍니다. 치마증인으로 바뀐건지..

이또한 지나가리

좋은글이 아닌 스파에 비례해서 보팅을 받습니다. 이게 이제는 당연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프록시를 많이 모은 팀이 증인이 되는 게 당연시 될지도 모르겠네요.

누가 증인이되든 상관없습니다. 알아서들하시고. 누구나 공과 과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과가 좀더 큰쪽이 있긴해보이지만
저는 어뷰저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자정작용으로 알아서 균형을 맞출거라 생각합니다. 해로운새라고 생각햇던 참새가 벌레를 먹는것처럼 필요악이라 생각합니다. 어뷰져 마저 외면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제는 스팀잇에 남아 있는것 만으로도 스팀잇에 기여자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스팀가격이 어려운시기입니다. 스달만 나와도 예민하게 반응하지는 않을듯합니다.

Sort:  

아무래도 @koyuh8 님의 의견이 중립적인 의견이라 생각이 됩니다.
저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네요.

그동안 업뷰가 받은 프록시로 보팅을 하여 예전에 @dev365 에게만 증인보팅을 받은 계정들을 상당수 내려보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희가 정한 기준(시드 노드, 실제활동 계정, 문서 작성 등)을 만족하면 저희의 선입견없이 증인 보팅을 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이전과 달라진 것이 많이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나마 최소한 현재 @upvu.proxy 에게 보팅을 받은 증인들은 모두 시드 노드를 운영함으로써 이전보다 스팀체인의 안정성은 더 좋아졌다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증인들의 활동도 독려할 수 있으면 좋았겠지만 그 부분까지 저희가 간섭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 이후 진척이 어려웠습니다.

바지 증인이 아닌 치마 증인으로 교체가 되었지만 그나마 치마라도 두르기 위해선 실제 활동하는 개발자가 서버에 더 많은 자금을 투입하여 스팀 체인의 안정성에 기여해야 하는 허들을 만드는 정도까지의 노력은 한 것으로 봐 주셨으면 합니다.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게 될지도 생각을 해 봐야할 것 같습니다.

네 노력하신것 인정합니다. 저는 그냥 프록시안하고 누구누구 찍어라 햇으면 아마 대부분 비슷하게 직접 투표 했을겁니다. 이게 누가 하느냐는 결과는 같지만 다릅니다. 간접 투표가 되어버리니까요. 그런게 우려스럽습니다.

당연히 우려스러우실 거라 생각됩니다.
저희도 그 부분에서 엄청난 부담과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기준을 가지고 그 기준을 부합하면 보팅을 하였습니다.

30표가 다 보팅이 된 상황에서 이제는 교체를 해야하는 상황인데 그것 또한 최대한 공정성을 유지해야 하기에 쉽사리 변경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려스러운 부분이 발생하지 않도록 저희 스스로도 항상 주의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 부분을 항상 생각하며 임하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지켜볼 것이라고 생각하며 더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해가 됩니다. 잘해도 욕먹는상황이 될수 있지요. 권력이 있는만큼 비난받을수 있습니다. 숙명이죠.
아무리 잘해도 바뀔지 모르겠습니다.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리스팀 합니다

증인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좀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증인들은 서로간에 보팅을 통해 영향력을 유지합니다. 한 증인이 보팅할 수 있는 증인은 총30명입니다.
그런 보팅을 주고 받으면서 증인의 지위를 유지합니다. 지금은 재단과 업뷰 그리고방글라데시 증인이 가장 강력한 증인보팅세력입니다.

현재 에이블은 스스로는 독자적으로 메인증인으로 올라가지 못합니다. 힘이 매우 부족하지요

에이블이 셀프 보팅을 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약 20여명의 증인에게 보팅을 했으며 그중에 스팀아고라 이타인클럽 그리고 에이블 개발자인 @jswit에게 보팅을 한 것입니다. 즉 스팀아고라 jswit 이타인클럽은 에이블이 투표한 20명중 3명입니다.

일전에 증인보팅의 기본방향에 대해서 언급한 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기본적으로 에이블은 커뮤니티 활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 때문에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증인 특히 국가별 증인들 그리고 주요 시스템 개발자에게 증인보팅을 했습니다.
아직까지 에이블이 구성된지 3개월이 채지나지 않아 증인보팅에 대한 커뮤니티의 합의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만일 다오로 한다면 아마도 제가 스팀아고라와 개발자인 jswit에게 투표하자고 하면 그렇게 결정될 가능성이 높겠지요. 가장 지분이 많으니까요

에이블은 보팅풀을 거부하는 보팅풀입니다. 그래서 업뷰같은 대형 보팅풀에 증인보팅을 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에이블은 수수료가 없는 대신에 증인투표로 운영자와 개발자에게 보팅을 해주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앞으로 에이블이 좀 더 커져서 독자적인 서버를 돌려서 증인 수익을 받을 수 있으면 최상의 방법이지요. 그러나 지금의 상황에서는 에이블이 업뷰처럼 약 2700만개정도의 임대를 받을 가능성은 별로 없어서 그것은 어렵겠지요. 그래서 보팅을 주고 받는 정치적인 행위가 불가피합니다. 지금은 업뷰도 단독으로 증인이 되지 못함니다.

운영자라 이제는 운영위원회가 운영하는것 아니었나요? 그렇다면 운영위원회가 증인이되어야지요.개발자는 나갓고요.

이타인클럽은 에이블 사모펀드 개발자가 아닙니다. 에이블사모펀드의 개발자는 조비안섬머입니다.

운영위원회가 증인이 되기 위해서는 증인서버를 돌려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증인보상을 받는 메인증인이 될 수 없습니다. 현재 에이블 정도의 보팅파워로는 단독으로 보상을 받는 메인증인이 될수 없습니다. 그러니 운영위원회가 증인이 될 수 없는 것이지요

에이블계정으로는 증인서버 운영이 불가능한지요

증인서버를 운영할 수 있으나 현재는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증인서버 비용이 나오지 않습니다. 기본으로 해도 한달에 30만원 정도 나옵니다.
그리고 지금의 임대량으로는 증인보상을 받는 메인증인으로 올라가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현실적으로는 어렵다고 하겠습니다. 업뷰수준으로 2-3000만개의 위임을 받으면 가능할 수도 있겠지요

오늘 새로운 운영위원장이 선출되었습니다. 그러니 오늘부터 저는 운영자는 아니지요. 에이블 최대주주로서 그냥 운영위원입니다.

네 새 운영위원장이 잘하시겠지요. 주주들 소유의 에이블이라고만 안하면 운영위원으로서 프록시셀프보팅하는것 이해합니다. 에이블은 개인것이니까요. 업뷰도 그렇고요.

에이블은 주주 소유가 맞습니다.

제가 아는 소유의 개념과 좀 다른듯 하네요. 공동소유를 개인이 멋대로 사용하면 저는 횡령이나 배임이라부르거든요.
이제 저는 주주도 아니니 개인것이든 공동소유든 이제 상관없습니다. 신경쓰지않겠습니다. 주주로서 시비를 건것일뿐입니다. 이제 저는 자격도없고요.

이타인님은 에이블 Dapp를 개발하시려고 하신 분이었습니다.

알고있습니다. 위에 적었는데 공동소유에서 왜 멋대로 개인에게 투표했는가?? 개발비를 줄거같으면 에이블에 들어왔다가 개인에게주던가해야한다 이런거죠.
저는 주주로서 에이블이 내것이기도 했었으니 내것을 함부로사용하니 불만을 얘기한것입니다. 이제 주주도아니고 프록시도 히고싶은대로 하시면 됩니다. 저는 신경안쓰겠습니다. 업뷰도 셀프로보팅합니다.에이블하시고싶은대로하세요.

에이블의 의사결정에서 다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제일 많이 임대한 5명정도가 담합하면 모든 결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스팀아고라가 차지하는 임대의 비율이 20%정도되기 때문에 스팀아고라의 결정에 좌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런 현상을 막기위해서 가급적 대의원 제도를 적용하자고 한 것입니다. 제가 물러난다고 해놓고 제마음대로 하면 안되니까요

지분별로 투표하는 건데요. 운영위원회야 말로 담합가능한거아닌가요? 20% 만큼만 좌지우지하시면 됩니다.

그럼 우호지분이 있어서 좌우가 됩니다. 저와 가까운 사람 두세명이 좌우를 하게 되지요. 아직 에이블의 규모가 작기 때문입니다. 물론 임대량이 지금보다 많아지면 다오가 가능하겠지요. 운영위원회의구성은 지금 다양한 사람들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지분별로 하는 것보다 훨씬 좌우되기 어렵습니다.

운영위원회 자체가 우호적이더군요. 투표조차 싫어하던데 무슨말씀이신지... 차라리 투표에서 졌다면 깔끔하게 인정합니다.지분이 적으니 당연한거지요.

투표를 싫어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운영위원회에는 다오가 뭔지도 모르는 사람이 수두룩한데 거기서 처음 톡방에 들어온 사람이 지금 당장 투표하라고 하면 투표를 해야하는 것입니까? 처음 들어오셔서 코인을 발행해야 한다, 당장 디오로 할 지 안할지 결정하라고 하면 누가 결정을 할 수가 있겠습니까?

네 그런 부분도 있어 보입니다. 제가 생각해보니 막상 한다그러면 잘할 자신이 있는가 그런 생각도 들더군요. 원치 않으신거 같은데 괜히 강요하는것 같고 그랬습니다.
제가 잘못생각한걸수도 있으니까요. 새 운영위원장님이랑 잘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당사자가 아니니 관여하지 않을겁니다.이제 잘 운영하시면 됩니다.
저는 표대결이 아닌 소수가 장악하는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그걸 주주가 원한다면 할수 없고 잘못 느낀걸수 있겟네요. .저는 에이블도 응원합니다. 제가 틀렸을수 있습니다.

현재는 오늘부터 임대철회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임대를 철회하시더라도 1주일 이후 파워다운을 해서 1주일 이후에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큐레이션 보상은 파워다운되는대로 계정으로 입금됩니다

네 기부하겠다고 말씀드렸는데 기부가 안되나 봅니다.

네 기부를 받지 않습니다. 모두다 계정으로 들어갑니다.

네 그럼 맛난거 사먹지요.

네 그렇군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생각해 볼 것들이 많은 것 같네요.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한 가지만 말씀드리면 업뷰 프록시는 원래부터 기준에 따라 이타인님께 투표를 하고 있었습니다. 프록시 계정의 투표는 함부로 건들지 않습니다.

이타인님께 추가 보팅을 한 것은 저희가 자율적으로 투표할 수 있는 다른 계정이었습니다.

네 그렇군요. 제가 오해 했네요.

@koyuh8님 포스팅 내용 잘 읽었습니다.
저 역시도... 생각해볼 부분이 많다고 생각되네요.

그리고 프록시 관련해서 사실이 아닌 아래 내용 부분은 글 내용에서 혹시 삭제 가능 하실런지요? 약간 조롱부분이 보이는 것 같아서 그렇습니다.

더 이상한건 업뷰프록시에서 ... 이하생략

네 수정하겠습니다.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Hi @koyuh8,
my name is @ilnegro and I voted your post using steem-fanbase.com.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This post has been upvoted by @italygame witness curation trail


If you like our work and want to support us, please consider to approve our witness




CLICK HERE 👇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어제하루 들어오셔서 마치 지금까지 운영위원회에 함께하셨던 분처럼 얘기하시는군요. 이 부분 명확한 명시 부탁드립니다. 하루 얘기해 보니 나와는 의견이 다른것 같다로 말씀입니다.

네 오해의소지가 있겠네요.수정하겠습니다.

너무 공감합니다

에이블과 업뷰의 라이벌 관계 좋다 이겁니다

커뮤니티의 독립성을 무시한 에이블 문화/에이블 육아/에이블 일상 등등 이게 과연 중립성이 될까요...?

우리 해적 코인은 남에게 구걸하지도 않고 넣어 달라고 하지 않습니다 독립적으로 셀프보팅은 해적을 위한 자연 소각이라고 생각하고 스파업에만 열중 합니다
(해적을 위해서 기본량이 많아야 된다고 생각하는 1인 입니다)

오롯이 우리 해적 코인은 커뮤니티 활성화에 초점을 잡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이 시너지가 점점 커져 지금의 해적 코인이 되었습니다

1,000 sp 로 시작하여, 지금은 엄연히 330,000 sp 를 유지 중 입니다

본인이 떳떳하고, 정당했다면 종용하고 회유를 했을까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_^ 리스팀 하겠습니다

해적코인 뭔지모르다가 저는 최근에야 알았네요.너무 넣어달라고 안하신건 아닌지 . 저는 유저와 함께 성장하는 보팅풀 좋아 합니다.

저희는 넣어 달라고 안합니다 알아서 오시거든요... 죄송합니다 농담을 워낙 좋아해서^_^ 커뮤니티 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재단장인 @ksk1149 입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따로 궁금하신 이벤트나 커뮤니티 지원은 제 계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_^ 좋은 하루 되세요 ㅎ

저도 앞에 에이블kr 에이블스테픈이 붙을때 이건 이상하다고 생각했어요
이것이 분열이 아닐까 하는…

따로 만드는 것은 좋지만,, 원래 있던 커뮤니티의 특성을 없애는 것은 안타깝습니다

참 어려운 시절이네요...
즐겁고 행복한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2
BTC 57791.14
ETH 2962.27
USDT 1.00
SBD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