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치
예전에 여기저기 돈을 빌리던 사람이 있었다. 다행히 나는 금액도 적었고 돌려받았지만 큰 돈을 빌려주고 받지 못한 사람이 있다. 알고 보니 그런 분들이 꽤 많았다. 그 후로 돈을 빌린사람은 잠수를 탔고 큰 돈을 빌려준 분들은 믿음에 대한 배신과 재정적 손실로 스트레스를 받았다. 회사를 그만두신 분도 계셨다...
다행이라는 안도감과 떠난 분에 대한 미안함, 그리고 잠수를 탄 당사에 대한 미움이 있었으나 1년 정도 지나니 기억에서 잊혀졌다. 그런데 오늘 다른 분을 통해 이야기를 듣고 역시나 염치라는 것이 없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상기했다.
염치 없는 사람은 사람들 기억에서 잊혀질 때쯤 연락을 했고, 새출발을 한다는 말로 이런 저런 부탁을 한다고 한다. 그 수위가 아직은 낮지만 언제든 더 큰 위험이 될 거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염치 없는 사람은 지난날의 과오에 대해 사과도 없고 미안함도 느끼지 못하는 듯 하다. 자신이 피해를 준 사람들을 일일히 찾아가 사죄를 했는지, 금전 보상을 제대로 했는지도 명확하지 않다. 아마도 여전히 핑계를 대며 사람들을 속이고 자신의 이익을 취하고 있는 거 같다.
이런 사람들은 가능한 멀리하거나 인간관계를 단절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더 큰 피해가 간다. 비록 연배가 높거나 직위가 높더라도 과감하게 잘라내야 뒷탈이 없다. 보복으로 자신의 지인을 이용한다고 하면 그 지인까지 선을 그으면 된다. 끼리끼리 노는 법이다. 어차피 나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사람들이고 설사 그게 가능하다 해도 마음 쓰지 않을 정도는 된다.
작은 바람이 있다면 연락을 받으시는 분들이 더 피해를 받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다. 적당히 거리를 두고 거절할 때 확실히 거절하셨으면 한다.
.jpg)
안타깝군요. 그런 분들 아주 가끔 계시더라구요
그리고… 빚을 지게 되기 시작하면 염치도 조금씩 없어진거 같더군요
0.00 SBD,
5.96 STEEM,
5.96 SP
[booming-kr-auto]
보팅 완료했습니다 🙌
티안나게 조용히 가능한 빨리 멀어지는게 가장 좋은 방법임.
이게 안돼면 칼손절.. 팥쥐형
0.00 SBD,
3.45 STEEM,
3.45 SP
[booming-kr-auto]
보팅 완료했습니다 🙌
나도 아직 못 받은 돈들이ㅎㅎ
빌려간 친구 중 한명은
오히려 자기가 너무 힘들다며
계속 재촉해야 하냐는 친구도 있고ㅋ
그냥 잠수탄 친구도 있고ㅎㅎ
그냥 돈관계로는 누구랑도 안 얽히는게 상책인듯!!
0.00 SBD,
0.81 STEEM,
0.81 SP
[booming-kr-auto]
보팅 완료했습니다 🙌
정작 본인은 피치못할 사정이라는 것이 있을 수는 있겠으나,
그 사정을 공유하지 못할 사이라면, 그런 부탁을 할 수 없는 것이겠죠.. 염치가 없는 것이 아니라. 사기가 되는거죠..
0.00 SBD,
0.47 STEEM,
0.47 SP
[booming-kr-auto]
보팅 완료했습니다 🙌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저런 사람들의 특징이 입만 열면 거짓말 이라는 겁니다.
인간의 도리에 이끌려서 자꾸 연락을 받아주면 더 집요하게 파고 드니, 연락처를 차단하는 게 제일 입니다.
돈은 은행에서만 빌리는게 깔끔합니다.
부끄러움을 모르는 특이 유전자네요.
정중하지만 확실히 거절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