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활성화 방안 1

in SCT.암호화폐.Crypto2 years ago (edited)

아고라님이 스팀의 미래와 걱정에 관한 글을 올리셨습니다. 여기에 제 나름대로의 활성화 방안을 적어봅니다.
https://avle.io/hive-138689/@steem-agora/f23ad0

보상과 앱테크

현재 신규 가입자가 와서 받을 수 있는 보상은 몇 십원 몇 백원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 작은 보상 때문에 사람들이 스팀에 가입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앱테크를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앱테크라고 하면 토스의 만보기앱, 캐시워크, 캐시플레이스 등 소소한 미션을 수행하고 포인트를 모으는 사람이 상당히 많습니다.

사람들이 이렇게 소소한 보상을 얻고, 앱을 쓰는 이유는 평소 쉽게 할 수 있는 미션을 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중요한 것이 있는데, 사람들은 심심한 것을 싫어합니다. 특히나 현대인들은 항상 무엇인가를 하지 않으면 불안해 합니다.
그래서 더더욱 이러한 미션을 하며, 덤으로 매우 작은 보상도 받아 갑니다.

스팀

스팀은 이런 앱테크와 다릅니다. 블록체인입니다. 대부분의 블록체인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문제가 지갑 생성 및 거래소 계좌 생성입니다.

사실 이것 때문에, 스팀에 글을 쓰면 보상을 얻을 수 있지만, 일반 사람들이 가입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이게 스팀에 사용자가 별로 없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스팀이 벌써 몇 년입니까? 6년도 넘었는데 활성 사용자수가 만명 되려나요?

당장 지갑 생성, 관리, 거래소 계좌 생성, 현금화 등 인터페이스를 개선하긴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벤트를 통해서 가입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계좌를 만들어 놓으면 보상이 생기면 어떻게든 현금화하려고 할 것입니다. 여기서 현금화하기 위해 스팀을 매도하는 것이 꼭 나쁘지만 않습니다. 이러한 글을 본 사람들은 더더욱 스팀으로 들어올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사람입니다.

활성 사용자수

스팀과 페북의 차이는 말도 안되는 사용자 수입니다. 스팀이 뭐라도 하려면 사람이 많아야 합니다. 사람이 많아지면 기업 입점할 것입니다. 사람들이 모이면 여러 서비스가 만들어 집니다. 그리고 서비스가 수익을 낼 수 있게 됩니다.

광고

현재 에이블에 애드센스를 붙이는 것은 어렵습니다. 도메인 체계를 바꿔야 한다고 합니다.

스팀잇에 각 개인이 애드센스를 달 수 있게 된다면?

애드센스를 붙이는 것이 쉽지 않은 작업이지만, 그 보다 중요한 것은 애드센스를 붙인다고 사람들이 들어오진 않을 것입니다. 이미 티스트리, 구글 블로그 등에 애드센스 지원되는 곳에 글을 쓰는데 굳이 사용자수 적은 스팀까지 오진 않을 것입니다.

한 때, 쿠팡광고를 댓글에 붙이는 방식으로 광고를 유치했지만, 그 실적은 매우 초라했습니다. 그래서 금방 종료됐죠.

스팀 서비스

스팀은 스팀만의 서비스가 있어야 합니다. 티스토리나 다른 광고기반 서비스와 차별성을 가져야 합니다. 스팀의 기본이며 가장 큰 서비스는 글쓰고 보상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이게 제대로 동작하지 않고 있죠. 현재는 죽은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가 제대로 살아나야 사람들이 들어올 것입니다.

스팀은 앱테크와 달리 얻을 수 있는 보상에 제한이 없습니다. 보상 서비스가 제대로 동작한다면 하루에 만원, 십만원도 벌 수 있는 것이 스팀 서비스입니다.

에이블 서비스

에이블은 이 보상 서비스를 살리기 위해서 에이블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입니다. 글을 쓰는 창작자와 이들을 후원하는 투자자 모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입니다.

관련해서 이전에 글을 썼었습니다.
AVLE 서비스 방안

간단히 하면, Patreon과 같은 서비스를 에이블에서 구현하는 것입니다. 차이점은 투자자도 수익을 얻을 수 있게 설계한 것입니다.

관심

스팀의 사용자를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들부터 주변에 스팀을 추천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주변에 스팀을 추천하고 계십니까? 현재 스팀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스팀을 바꿔나가야 합니다. 죽어 있는 보상 서비스를 살려놓으면 주변에 스팀에 들어오라고 자신있게 추천할 수 있을 것입니다.

Sort:  

무엇보다 요즘 코인 침체기라 코인자체의 관심도가 떨어진게 문제입니다..내년이후엔 조금씩 나아지겠죠 스팀도 마찬가지구

네 불장이 됐을 때 올라갈 수 있게 손님맞이 준비를 잘 해놔야 겠습니다.

형 환영해 앞으로 임대 많이 많이 늘려줘 ㅎㅎ

고마워~ 개발자는 가난해. 에이블 서비스 대박 나면 많이 늘려줄께. 근데 pircoin은 어디에서 만든거야?

피르코인은 클레이튼 기반의 코인이야, 사실 스팀잇 재단 설립은 @ksk1149 형이 고생하고 있지! 더불어 @ezen 형이 스팀링크를 맡고 있고 ㅎㅎ

오 그렇구나! 에이블도 코인 발행을 고민했었는데, 아직 결론이 안났어.

옹 고민 중 이군 ㅎㅎ 피르코인도 할까하다 흐지부지 됬옹 ㅜ

맞아요! 일단 사람 수 늘리는 게 핵심인 거 같아요.
사람 많은 곳에 돈은 따라가니까요.

네 사람이 제일 중요해요! 같이 만들어가요.

사용자가 많아져야 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겠죠...
참으로 딜레마 입니다..

사람들의 요구를 반영해야 좀 들어올거 같네요.

역시 첫번째 과제는 사람을 늘려야하는 것 같네요

네 사람이 있어야 광고도 효과를 볼 수 있으니까요. 우선 글쓰지 않아도 되니, 글을 읽는 사용자를 느리는게 중요해 보입니다.

역시 첫번째 과제는 사람을 늘려야하는 것 같네요

화이팅!!!!!!!!!!!! 스팀!! 에이블!!! 해적!!! 가즈아!!!! 피르 임대 마니마니 합시닫!

제 주변에도 코인 하시는 분들은 많아도 스팀 하는 분들은 없어요
생 초보인 제가 설명을 하기엔 턱없이 부족하기도 하구요
다른분들이 먼저 스팀이 뭐야 어떤데 ? 하고 물어보는 날이 오면 정말 좋겠어요

네 저도 추천 못합니다. 사람들이 스스로 추천할 정도가 되면 사람들이 들어오겠죠. 더욱 노력해 봐요~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문제인듯합니다. 안타깝게도 선순환 대신 악순환이 시작되었고 그게 극복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

말씀처럼 구성원들이 노력을 해야 하나... 그만큼의 인센티브가 있어야 하는데 이게 잘 안되네요.

  • 그런 면에서 etain님의 노력은 더욱 빛을 발합니다.

억지로라도 사람들이 스팀에 대해 알고, 가입하게끔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상태가 좋지 못하지만, 스팀을 모르는 사람이 너무 많습니다. 6년 넘게 서비스가 이어져 오고 있는데 말이죠. 그래도 요즘 서서히 변화가 일어나는 거 같습니다. 다음 불장이 올 때를 대비해서 준비를 잘 해놔야 겠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가입장벽도 좀 높은것 같아요. 저처럼 코인에 문외한은 가입도 넘 힘들었어요..ㅠ .ㅠ

맞습니다. 블록체인 서비스는 진입 장벽이 너무 높아요. 최대한 낮출 수 있어야 하는데 지금으로써는 딱히 방법이 없네요. 그래서 일단 보상으로 진입장벽을 넘도록 해야 할거 같아요.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4383.21
ETH 3098.60
USDT 1.00
SBD 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