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2. 하루에 하나씩 알아가는 지식과 상식

in AVLE 일상27 days ago

KakaoTalk_20240510_104914891.jpg

비둘기의 목은 왜 형광색일까?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둘기.

그런데 비둘기를 보면 목만 형광색을 띠고 있는데 이유가 뭘까?

일반 조류의 깃털 색은 멜라닌과 카로티노이드라는 색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멜라닌 색소가 다양한 검은색과 회색, 갈색 및 주황색을 내고, 카로티노이드가 특수한 깃털 구조를 통해 밝은색을 냅니다. 그런데 비둘기 목 깃털의 형광은 색소에 의해 나는 색이 아니라 가시광선을 방해할 정도로 미세한 구조 표면에서 입자의 형태나 배열 등에 따라 빛이 반사, 산란, 회절하면서 나타내는 색입니다. 그리고 깃털 구조는 매우 미세하게 되어 있는데 비둘기의 작은 깃가지를 확대해서 보면 케라틴 표면에 덮여있는 멜라닌 봉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자연광이 비쳤을 때 멜라닌 봉들의 배열에 따라 빛 반사가 달라지고 다양한 색을 내게 됩니다.

그런데 근본적으로 비둘기는 왜 목에만 형광을 띠게 된 걸까??? 명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구애의 목적일 것으로 추정된다. 건강한 수컷 비둘기일수록 목 주변에 화려한 색을 띠고 대체로 암컷보다는 수컷에서 색이 진하다.

(24.05.10)

Sort:  

Thank you, friend!
I'm @steem.history, who is steem witness.
Thank you for witnessvoting for me.
image.png
please click it!
image.png
(Go to https://steemit.com/~witnesses and type fbslo at the bottom of the page)

The weight is reduced because of the lack of Voting Power. If you vote for me as a witness, you can get my little vote.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1
JST 0.031
BTC 70992.50
ETH 3860.06
USDT 1.00
SBD 3.52